수변공원 : 메모
011.0131
공원관리자1
2023. 2. 1. 00:31
[대인과정접근] ch.1 서론 및 개요
1.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설명이 아닌 경험을 제공해야한다(Frieda Fromm-Reichmann,1960) [대인과정접근] p.15
새롭고 교정적인 상담자의 반응은 더 큰 대인관계 안전감을 내담자에게 만들어줌으로써 내담자를 돕는다. 이는 상담관계에서 소중하게 여겨지고 존중받을 때 생기는 좋은 느낌을 훨씬 뛰어넘는 그 이상의 것이다.
2. 일반적으로 교정적 정서 경험은 한 번만으로는 충분한 변화가 일어날 수 없겠지만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시작점이 되곤한다. p.16
-> 정서에 접촉해야하는 중요성
3.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에서의 교정적 정서경험 제공을 위한 조건 p.19
1) 상담자가 개인적 관여를 통해 내담자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해야한다(Rogers, 1980)
- 단순히 객관적인 기능인처럼 내담자로부터 심리적으로 안전하게 떨어져 있으면, 그 관계는 양자에게 진정한 의미가 될 수 없다.
2) 실수는 되돌려질 수 있다.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 문제와 오해에 대해 내담자와 이야기하는 방식 취하기
- 초보 상담자는 수행불안 감소시 과정 측면을 발견하고 다루는 능력이 커짐.
- 비방어적인 태도로 실수를 알아차리며 필요하다면 사과하고 내담자와 충분히 이야기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