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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우리는 상담을 따뜻한 목욕탕에서 어슬렁거리는 것보다는 시원하고 수정같이 맑은 계곡에서 수영하는 것으로 시각화해야 한다. 온화함은 쉽지만 명료함은 어렵다. p.9 [대인과정접근]
2. 과정언급(process comments): '당신과 나'에 초점을 두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바로 지금 일어나는 것을 탐색하는 지금-여기, 현재 중심 개입.
예) ~ 이런 예민한 감정을 나와 이야기 하는 것이 어떤가요?/ 이렇게 이야기할 때 내가 당신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리라 생각해요? 등
내담자가 다른 사람과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지금의 상담자-내담자 관계와 연관시켜 보면, 즉 내담자가 일생동안 그리고 지금도 그들의 삶에서 어려움을 만들어내는 문제가 되는 것과 동일한 사고 과정, 잘못된 기대, 비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상담자에게 사용하고 있음을 파악하게 되면 이 개입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. p.12 [대인과정접근]
3. 의지적인 내담자에게 처방적인 방식으로 상담을 계속하면, 내담자를 상담하러 오게 한 바로 그 문제를 그들 관계에서 재연하는 것이다.
비지시적 상담자의 예시 "내 생각에 당신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하는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 상담을 받으시는 분들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야 배우고 성장합니다."
-> 현재 상담 중인 의존적이고 을의 위치에 놓인 내담자와의 관계를 재고하게 됨